신혼여행 준비하면서 알게 된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_<
광명역 도심공항 터미널은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공항에서 하는 탑승 수속과 수하물 탁송, 출국심사를 광명역에서 미리 할 수 있는 곳. 공항까지 짐을 들고 가는 불편이 없고, 얼리체크인으로 좋은 자리를 선점할 수 있으며, 인천공항에서 출국 시 전용출입구를 이용해 대기시간이 짧은 등의 장점이 있다.
탑승수속 가능 항공사
대한항공 / 아시아나항공 / 제주항공 / 진에어 / 티웨이항공 / 이스타항공 / 에어서울 /에어부산
탑승 수속 시간
06:20~19:00
수속 마감 시간
항공편 출발 시간 기준 3시간 전까지.
(대한항공만 3시간 20분 전까지)
자세한 사항은
http://www.letskorail.com/ebizcom/cs/guide/terminal/terminal01.do
*
광주광역시 ☞ 인천국제공항
가는 방법은
1. 자가용으로 이동
2. 유스퀘어 버스터미널에서 공항 리무진버스 타고 이동
3. 광주송정역에서 광명역+리무진버스를 이용해 인천공항으로 이동
(자료 : 국토부)
예전엔 송정역에서 인천공항으로 바로 갈 수 있는 기차편이 있었지만 폐지되었다고 한다. (광주세계선수권수영대회 때만 임시운행 했다고...) 아쉽긴 했지만 뭐 어쩔 수 없고. 당연하게 우리는 유스퀘어에 가서 공항버스로 이동할 생각만 했었는데..
검색하다 보니 광주송정역->인천공항 KTX 직통편이 없어진 대신, 광명역+리무진버스를 이용해 인천공항으로 가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중간에 환승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그래도 우리에겐 장점이 훨씬 크게 느껴져 KTX를 이용하기로 결정했다(!)
*장점*
1. 공항버스에 비해 훨씬 효율적인 이동시간
2. 인천공항에 비해 훨씬 빠르게 진행되는 체크인/출국수속
3. 힘내라 청춘 할인권으로 KTX 이용 시 20~40% 할인 가능한 점 (만 34세 미만 해당)
*단점*
1. 광명역에서 또 공항버스를 타고 인천공항을 가야하는 번거로움?
2. 할인 or 지원 받지 못하면 유스퀘어에서 공항버스로 이동하는 것보다 훨씬 비쌈
*
광주송정역->광명역 KTX 티켓 예매는 코레일톡 혹은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예매 가능하다. (단, 힘내라청춘 할인권은 당일 구매 불가!) 그리고 광명역->인천공항 리무진버스 티켓은 현장에서 판매 혹은 코레일톡으로 구매할 수 있다. KTX 티켓을 보여주면 연계 승차권으로 할인 가능하니 꼭 받아야 한다★
나는 광주송정역->광명역 KTX 특실로 예매, 원래 특실 운임요금인 52,600원에서 40% 할인된 37,600원에 결제했고, 광명역->인천공항 리무진버스는 원래 승차권 금액인 15,000원에서 3,000원 할인된 12,000원에 결제. KTX 특실 이용하여 1인당 총 49,600원의 비용으로 광주에서 인천공항에 이동했다.
특실을 타서 이 정도지, 일반석 운임요금은 37,600원에서 40% 할인된 22,600원이어서, 리무진버스까지 더하면 일반석 이용시 1인당 총 34,600원으로 광주에서 인천공항에 이동할 수 있었다.
여기서 KTX 운임요금에 따라 금액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광명역에서 리무진버스 6770번이 아닌 6004번을 타면 금액이 더 저렴해진다.
광천터미널에서 인천공항까지 리무진버스를 타면 1인당 36,000원쯤이었다. 광주 내에서의 이동시간, 비행기 출발 시간, 광명역에서 미리 출국심사받는 시간, 할인금액 등을 고려하여 우리는 KTX 특실로 최종 결정하게 되었다. (스아실 특실을 선택한 건 신혼여행의 사치였다...ㅋㅋㅋ)
새벽에 도착한 광주 송정역.
우리가 탈 기차는 KTX 572... 도저히 못 보고 지나칠 수 없게끔 현수막이 마구마구 걸려 있다'- '...
신행 내내 함께한 27인치 & 30인치 캐리어.
전용커버는 꼬깃꼬깃한데
다이소 커버는 왜케 찰떡 같은지..
작아서 맞지 않을까봐 or 다른 사람과 겹칠까봐 걱정했던 게 무색했다ㅋㅋㅋ.. 30인치용 커버도 출시해줘요 ㅠㅠ
KTX 특실 간식.
물티슈랑 견과류랑 쿠키*-*
내부는 찍지 못했다. 왜냐하면..
앉자마자 밀린 카톡과 사진과 영상 보고 여기저기 답장하다 졸다가 정신없이 보냈기 때문에ㅋㅋㅋㅋ ㅠㅠ..
(자료: 한국철도공사)
특실칸 자체에 사람이 없어서 우리가 전세 낸 것 같은 기분이었다. 특실답게 자리도 매우 매우 편하고 좋았다. 전좌석 순방향이고. 무엇보다 키가 큰 남펴니가 편하게 숙면할 수 있어ㅋㅋㅋㅋ 참 좋았다고 한다. (몇 시간 뒤 비행기에선 꾸깃꾸깃...)
처음에 특실 좌석 지정 예매할때는 창문 가려지는지 트여있는지 봐야한다며 'KTX 특실 좋은자리' 신나게 검색해서 예약해놓구, 정작 바깥 풍경은 거의 못 봤다. 우리 왜 검색했는지 의문ㅋㅋㅋ
어느덧 광명역 도착 :D
출국수속을 위해 도심공항터미널 방향으로 이동했다.
표지판이 매우 잘 되어 있어
헷갈릴 염려는 없을 듯하다.
올라가는 길에 공항버스 시간도 확인할 수 있다.
배차간격은 15분~20분 정도.
오전 9시라 그런건지 원래 그런건지
텅텅 비어있는 체크인 카운터!!
도착하자마자 탑승 수속. 수하물 부치고 티켓 받고 체크인 받고 출국 심사까지 빠르게 완료. 10분 걸렸나..? 기내용 캐리어도 없이 갔기에 들고 온 캐리어들을 다 부쳐버리고 나니, 에코백 달랑 하나 들고 한껏 가볍게 리무진버스 타러 고고>_<
*
6770 6004 6014 비교
광명역에서 인천공항 가는 버스는 인천공항 직통으로 가는 리무진버스 6770번, 그리고 일반버스 6004번이 있다. 6014번도 있지만 김포를 들리다보니 오래 걸려서 비추.
6770번은 고속도로 타고 광명역->인천공항 직통으로 가는 리무진버스, 리무진형 좌석 1-2로 배치되어 있어, 원래 승차권은 15,000원. KTX 연계하면 3,000원 할인받아 12,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광명역에서 서편 쪽으로 가서 4번 출구로 가면 대기실에 도착한 순서대로 승차할 수 있다.
6004번은 일반버스로, 고속도로 타고 인천공항에 가긴 하지만, 이미 구로 쪽에서 출발해 온 버스이기 때문에 자리가 없을 수도 있다. 일반 버스 좌석처럼 배치되어 있다. 원래 승차권은 10,000원. KTX 연계해 2,000원 할인받아 8,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광명역에서 동편으로 이동해 버스 정류장으로 가면 된다.
우리도 처음엔 시간 맞으면 6004번 타자고 했었다가, 막상 도착해서는 편하게 가자 싶어 6770번 타기로 했다x) 서편으로 이동하면서 코레일톡으로 리무진버스 티켓 결제하구 4번 출구로 가니 바로 티켓 확인받고 버스 오고.. 순조롭게 버스 탑승도 성공했당. (버스 티켓은 코레일톡, 현장 구매도 가능하고 ktx 티켓 보여주면 똑같이 할인받을 수 있당)
탑승권 찰칵📷
도착해서 연락드리구, 아침 내내 공복이었던 우린 공항 오자마자 밥 먹고ㅋㅋ 체크인을 기다리는 어마어마한 줄을 보았다..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한 덕에 무거운 캐리어도 없이 효율적으로 시간을 쓸 수 있어 정말 다행이었다. 아님 나는 면세점도 못 갔을 것...orz
(자료: 한국철도공사)
우리도 전용출입문을 보고 사진으로 보고 가긴 했지만.. 헷갈려서 그냥 직원 분께 물어봤다. 헷갈릴 땐 물어보는 게 최고!!
외교관, 승무원 등이 이용하는 전용 출입문을 이용할 수 있어 역시 빠르게 (면세점을 향해ㅋㅋ) 이동할 수 있었다.
면세점에서 열심히 쇼핑하다
탑승 직전에야 사진 찍기ㅋㅋㅋ
무튼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을 알게된 덕분에
빠르고 편리하게 출국할 수 있었다(♥)
다음에도 이용하게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