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즈4] 북적북적 다세대 주택 확장팩 후기 + 플레이 일지 1

반응형

심즈4다세대주택확장팩
심즈4 북적북적 다세대 주택 확장팩 후기

이제야 플레이하고 있는 다세대 주택 확팩..! 현실 집 문제를 겪으며 굉장히 심란하다 못해 다음엔 세입자가 아니라 집주인이 되리라 하는 욕망이 불쑥 불쑥 들었는데 ㅋㅋㅋㅋ EA는 또 어떻게 알고 렌트팩을 내주었는지 모를 일이다💲_💲

듀플렉스룸메이트로돈벌기신축아파트인테리어
그간 다세대 주택에 진심이었던 나(?)

그간 심즈4나 전작인 심즈3에도 동거, 룸메이트 들이기 까지만 가능했다. 그동안 플레이하면서 듀플렉스 주택 같이 지어놓고 일종의 셰어하우스처럼 룸메이트 들여서 집세 받고 그랬었는데ㅋㅋ 공간 분리가 잘 안되길래 아예 거대한 원룸 형태로 짓기도 했고, 심지어는 요즘 신축 아파트 형태로 지어보기도 했다💬

룸메로도 수익 창출이 어느 정도는 가능한데, 점점 플레이를 하다보면 자꾸 룸메가 집을 나가거나 욕구 관리가 안되고 꼬이는 식이라 안정적으로 할 수 없어 아쉬움이 많았었다.

또 샌미슈노 아파트들도, 부지 외관이나 구조 등을 자유롭게 편집할 수 없어 아쉬웠는데, 요번 다세대팩으로 그런 아쉬움도 풀수 있지 않을까 기대가 높아졌다. 본격 플레이 스타트🏠

*모든 사진은 한번 누르면 큰 화면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새로 추가된 컨텐츠

토마랑 마을

토마랑마을전경
새로 추가된 마을: 토마랑

이번 확팩 배경은 태국, 베트남 등의 동남아를 배경으로 한 토마랑 마을🏞 위의 야시장이 있는 모렌송 지역은 북적이는 도심 느낌, 아래의 코사파 지역은 자연을 더 가까이에서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호랑이 보호구역이 있어 자연 보호 활동을 한다는데 어떨지 궁금쓰🐯

(위의 스샷은 플레이 도중 찍은거라 원래 마을과 차이가 있습니다! 모렌송 40x30, 코사파 30x30 부지가 원래는 비어있는데 임대주택을 배치해 둔 상태!)

모렌송야시장코사파비어드비어드해변
모렌송 지역의 야시장, 코사파 지역의 해변

일단 마을 배경이 심각하게 예쁨..💙 좀 어둡게 나와서 밝기만 보정한 스샷인데, 곳곳이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 느낌이 물씬 나서 배경에 엄청 공을 들인 것 같다. 특히 코사파 지역은 너무 너무 예쁘다. 상세 스샷은 플레이하며 차차 둘러보기로:)

야망 이정표

토마랑지식의샘야망
새로운 야망 이정표: 장소 - 토마랑 지식의 샘

야망 달성 시 얻을 수 있는 보너스 특성은 '토마랑 전문가'로, 토마랑 요리하기, 태슬 찾기, 마을의 아이 특성을 가진 심들과 어울리는 일에 뛰어나고, 코사파 지역의 술레아 호랑이 보호구역과 비어드 비어드 해변의 동굴을 탐험할 때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수준높은입주자야망
새로운 야망 이정표: 인기 - 수준 높은 입주자

야망 달성시 '좋은 이웃' 보너스 특성을 얻을 수 있고, 임대료 면제 협상에 더 뛰어나고 이웃들과 잘 지내며, 집주인에게 물건을 압류당하지 않고 더 좋은 이벤트를 주최한다고 한다.

포트럭(potluck)은 미국의 음식 파티 문화로 각자 음식을 조금씩 가져와서 나눠 먹는 식사다. 이 소셜 이벤트가 추가되다니 좋은데..?😀

비밀의탐구자야망
새로운 야망 이정표: 일탈 - 비밀의 탐구자

비밀의 탐구자 야망 이정표 달성 시 얻을 수 있는 특성은 '호시탐탐 호랑이'로, 전단지를 뒤지고 분류하는데 익숙하고 다른 집에 침입해도 완벽한 알리바이를 제시할 수 있는 호랑이 조사관 배지를 얻는다고 한다.

부동산거물야망
새로운 야망 이정표: 재산 - 탁월한 주택 관리사

크으.. 세계 최고의 부동산 거물!! 별 다섯 개짜리 부동산 거물!💲 야망 달성 시 얻을 수 있는 특성은 '탁월한 주택 관리사'로, 세입자의 긴급 이벤트 및 유지 보수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세입자와 친밀하게 지낼 수 있고, 평점도 더 높다고 한다. 심즈에서라도 전설의 임대업자가 되어봐야겠다고 '잠시' 생각했었다. 잠시인 이유는 아래에..

새로운 컬렉션

알록달록구슬태슬모으기
알록달록 구슬, 태슬 모으기

요번에 추가된 컬렉션으로 알록달록 구슬과 태슬이 있는데, 어린이 전용만 할 수 있는 구슬치기로 구슬을 모을 수도 있고, 어른 심들도 야시장에서 틈틈이 구입해 모을 수 있다. 태슬도 야시장에서 구매하거나 해변이나 호랑이 보호구역에서 탐험 시 수집할 수 있다. 수집욕 불타오르기🔥

임대주택

임대주택가이드
새로운 부지 유형: 임대주택

토마랑 마을에 들어가면 제일 먼저 가이드가 뜬다. 끈끈한 유대감을 자랑하는 동네 토마랑에서 집주인이 되거나 세입자가 되는 법을 알려주는데..

집주인되는법
집주인이 되는 법

집주인이 되는 법은 아주 간단하게, 컴퓨터나 휴대폰을 이용해서 '임대 주택 구매하기'를 눌러 해당 부지를 사면 된다. 해당 부지 전체 금액에 해당하는 재산이 있어야 구매가 가능하다. 전세보증보험 없이도 사기 걱정 없는 안심 심즈 세상😇..

세입자되는법
세입자가 되는 법

세입자로 들어가려면 기존 이사 나갈때처럼 가족 이사하기를 눌러 해당 부지 세대를 누르면 된다. 휴가지는 휴가 기간동안의 임대료만 있으면 가능하지만, 임대주택은 가구 비용도 포함해 하루당 임대료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하고, 가구 없음으로 들어가도 된다.

임대 기간은 7일. 내 심즈에서의 7일은 한 계절이니까, 전세 아니고 월세 아니고 계절세(...)랄까? 현실에서처럼 기간 내 퇴거할 시 위약금 같이 물어야 한다(!)

세대별 평점이 있는데 임대주택 건축을 하면서 보니 그냥 조건만 갖추면 기본 별 4개는 된다. 럭셔리하든 조건만 맞추든 둘다 똑같이 별 4개!

거주를 하다 보면 집주인과 세입자에 따라 평점이 올라가거나 내려가기도 하고, 평점은 새로운 세입자 유입에 영향을 주니, 집주인은 유지 보수를 열심히 해서 세대 평점 관리를 잘해야 하는 구조다.

플레이 할 부지

야시장이있는모렌송지역별2점숙소
첫 집은 야시장이 있는 모렌송 지역의 08 타카 소이 부지. 

이 지역은 여행지답게 숙소가 많이 늘어서 있는 모습이다! 가볍게 세대 평점 별 2개짜리 매물부터ㅋㅋㅋ 왜 2별인지 알아봐야겠다(?)

ea에 따르면 임대 주택에는 6개 세대를 만들 수 있고, 한도 변경 치트키를 사용하면 99세대까지 가능하다고 한다(!) 각 세대에는 8인 가구까지도 거주할 수 있다.

부지유형변경하기방배정하기
기존 부지를 임대 주택으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참고로 부지의 주인이 없거나 현재 부지의 소유자로 플레이 중이라면 기존 부지를 임대 주택으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집주인이라면 건축모드에서 방 하나 클릭해서 공용 공간 또는 해당 세대의 주거 공간으로 배분하거나, 세대 만들기로 새로운 세대를 구성할 수도 있다!

반응형

본격 플레이

플레이 할 심 소개

심즈오류
민머리 천국이 된 내 심즈 세상..

본격 플레이에 앞서... 업데이트를 거치고 민머리가 된 심들ㅋㅋㅋㅋㅋㅋㅋㅋ 업데이트 하고 모드 활성화 하면 돌아오던데 이번엔 왜 안돌아오는지 ^_ㅠㅠㅠㅠㅠㅠ... 세이브 파일로 복구하기엔 이미 늦어버렸다..☆ 후..

플레이할심
이번 플레이할 심 다이애나

플레이하던 심들 머리 심어주다가(?) 발견한 집사 다이애나. 꽤 오랫동안 봤던 집사 npc여서 한번 플레이해보기로 했다.

새로운파트타임집사다운기술레벨
새로 추가된 파트타임: 수리공

임대 주택들 뿐만 아니라 일반 주거 부지에서도 유지보수 챌린지가 추가되면서 이에 맞춰 새로운 파트타임으로 수리공이 추가되었다. 집사 출신 답게 손재주 만렙이라 ㅋㅋ일단 수리공으로 이직시켜봤다.

룩북

여성헤어남심헤어여심전신의상
새로 추가된 헤어와 의상들

이번 팩 헤어 중에 양갈래 묶은 머리?가 있는데 귀엽고 예뻐서 자주 쓸 것 같다! 남심 헤어는 3개밖에 안되지만 남심 의상들도 그렇고 생각했던 것보단 괜찮은 듯했다.

여심전신의상1여심전신의상2여심전신의상3
여심의상4여심전신의상5여심전신의상6
여심 룩북 모음

여행지에 어울리는 여름 옷들이 많고, 전체적으로 베트남 쪽의 동남아 감성이 진하게 느껴진다. 마을의 아이로 설정했더니 풍등 날리기ㅋㅋ 전신의상들로만 입혀도 이런 느낌이고 상의+하의 조합은 바지 위주로 많아서 좋았다. 여행가고 싶군🎈

세입자로 입주하기

세입자입주
세입자로 입주하기

기존에 집사로 일하던 가족 재산에서 만원만 빼돌려서 주었다. 일종의 퇴직금(?)인 것으로.. 남은 돈까지 탈탈 털어 입주 완료했는데.. 

1층은 세입자, 2층은 집주인 집

별 2개 답게 진짜 딱 기본만 갖춰져 있다. 아니 이 정도면 가구 없이 입주해도 되지 않았나^^;;;... 딱 봐도 시설은 엄청 꾸졌는데 관광지 가까워서 수요가 많은 그런 비앤비 펜션 느낌?

임대주택 부지를 건축모드로 들어가면, 세대별로 컬러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는걸 볼 수 있다!

무단침입
2층의 집주인 집

세입자로 입주하자마자 집주인 집 침입하기 ㅋㅋㅋㅋㅋ 진상 세입자쥬?ㅋㅋㅋ 

 

비밀 알아내기

침입하기무단침입이벤트
남의 집 무단으로 침입하기 이벤트(!)

집주인 뿐만 아니라 다른 집 현관문 클릭하면 활성 가구로 전환하거나(대신 로딩 필요), 무단으로 침입이 가능해졌다. 연장 같은 거 들고 와서 문 부시는데 ㅋㅋ2트만에 성공하니 이벤트와 타이머가 떴다.

집주인몰래들어오기비밀알아내기
집주인 비밀 털기

들어오자마자 집 왜이렇게 좋냐며ㅋㅋㅋㅋ... 아랫집은 정말 기본으로만 세팅해놔서 더 비교가 됐다ㅋㅋ 침대나 옷장 같은 곳을 기웃거리면서 심의 비밀을 캐낼 수 있다. 

집주인의비밀
만나기도 전에 알게 된 집주인의 비밀

침대 기웃거리자마자 알게 됐다! 다른 심의 비밀을 찾으면, 이걸로 협박하고 시몰레온을 뜯어내거나, 비밀을 지켜주기로 약속할 수도 있다. 올블랙 집사옷 입고 비밀 털고 있자니 이거 뭐 도둑도 아니고..😅

발각된비밀
비밀: 공포의 화장실..?!

알게 된 비밀은 심 프로필에도 뜬다(!!) 근데 그렇게까지 알게 된 비밀은 너무 너무 하찮은데...

도망갈타이밍집주인에게걸림
걸리면 혼남ㅋㅋㅋㅋ

찾을 비밀 다 찾았다고도 알려주고, 이벤트 시간 바가 있어서 도망갈 시간이 충분했지만 한번 걸려봤다. 오자마자 멱살 잡힘😂

청년이정표에도기록
첫 번째 침입 시도

얼마나 두근거렸는지 청년 이정표에도 기록된다. 이거 절도벽 특성까지 있으면 완벽한 도둑 플레이가 가능하겠는걸..?😎

집주인의비밀따지기사실별것아닌비밀
알게 된 비밀로 협박하고 돈을 뜯어낼 수 있다.

집주인 비밀도 뭐.. 어렸을 적 호랑이를 키우고 싶어했는데, 유기묘를 호랑이인줄 알고 키우다 생긴 일인 듯. 따져 묻고 협박하면 사이가 안좋아지지만(이미 침입당한걸 걸려서 좋지 않았다) 돈을 얻을 수 있다. 무려.. 100 시몰레온...😂😂

비밀지켜주기로약속하기
혹은 비밀을 지켜주기로 약속하기

알게 된 비밀은 먼저 따져 물어야 협박해서 돈을 뜯어내든 지켜주기로 약속하든 할 수 있다. 집주인 딸내미는 지켜주기로 했더니 엄청 고마워하며 친해짐ㅋㅋㅋㅋㅋ

이 하찮은 비밀들이 얼마나 있을지 궁금은 한데 로딩을 견뎌야 해서 도둑 플레이는 다음 기회에...☆

마을의아이참견쟁이
새로 추가된 특성: 마을의 아이, 참견쟁이

마을의 아이는 섬의 아이처럼 토마랑 문화에 소속감을 느끼고 관련 활동에 참여하는 걸 좋아하는 특성이고, 참견쟁이는 가십, 기웃거림, 염탐하며 남의 비밀 캐내기를 좋아하는 심이다. 뭔가 그 도청하는 군대- 비밀 작전원 직업에도 어울릴 것 같다ㅋㅋㅋ

 

간단 후기

오랜만에 플레이해서 그런지 업데이트 오류인지 초반 헤어템 오류로 다소 충격이었지만ㅋㅋㅋ 보니 전부 다 그런건 아닌 것 같아서 차차 수정해야 할 것 같다.

✔ 다세대팩은 기대했던 컨텐츠였던 만큼 대체로 만족스럽고, 무엇보다 동남아 느낌 물씬 나는 마을 곳곳과 사원, 야시장, 해변까지 배경이 너무 너무 예뻤다! 술라니 같은 예쁜 여행지 마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강추💙

동남아 느낌 나는 건축, 인테리어 템들, 특히 라탄 템들이 많아서 좋았다. 예쁜 더블 라탄 침대가 생긴 것도 좋았다.

✔ 새로운 임대주택 부지 시스템은 신선했는데, 샌미슈노 도시팩의 아파트에서처럼 임대주택도 같은 부지의 다른 세입자 가구를 방문하거나 활성 가구로 전환하려면 로딩이 필요하다.. 심즈3 속 오픈월드가 넘나 그리운 1인ㅠㅠ..

✔ 전설의 임대업자를 되어야겠다고 '잠시' 생각했던건.. 세입자로 플레이해보면서 나타나는 각종 유지보수 이벤트 때문이었다. 생각보다 좀 빈번한데 ㅋㅋ 한 부지에 4세대쯤 된다면? 해봐야 알겠지만 세입자 가구로 전환하면서 그 로딩을 감수할 수 있으려나 모르겠다. 역시 세상 쉬운 일 하나도 없는 것..

 

물질주의자특성에맞는옷
다주택자 되는 그날까지 가보자고!

겨울 옷이 이번 팩에 없어서 고스 키트에 있던 옷으로 입혀줬다. 물질주의자 특성에 맞게 잘 어울리는데 무슨 도둑 직업군 보스 같기도ㅋㅋㅋ 왜 잘 어울리는 거야..😂😂
다세대팩후기 주택팩 부동산 임대수익
+ 사진 파일 갯수가 너무 많아지면 로딩이 느려지길래 분량 조절을 위해 여기서 끊습니다^_ㅠ 나눠서 올리는 대신 좀더 빠르게 올릴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이전 목장팩 후기 2편을 기다리신 분들께, 전에 플레이는 했어서 캡쳐본은 있는데 글을 아직 못 써서 이것도 아마 2월 중에는 올릴 것 같습니다! 다음 편에 계속됩니다🏠

 

🌼관련된 글

▶ [심즈4] 북적북적 다세대 주택 확장팩 후기 + 플레이 일지 2

▶ 그 외 심즈 확장팩 후기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