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즈4] 그로잉투게더 확장팩 후기 + 플레이 일지 1

반응형

 

심즈에 열린 영아 세계관 소식에 오랜만에 쓰는 심즈4 플레이 일지:D 사실 그 동안 발표한 시골팩이나 하이스쿨이나 키트 등.. 플레이는 다 해봤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컨텐츠 양이 너무 너무 방대한 탓에 캡쳐하다 포기하게 됐었다는😂

 

오늘은 그로잉 투게더 확장팩 플레이 리뷰 스타트으🎈

*모든 사진들은 한번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그로잉투게더확장팩

이번 업데이트 발표 당시부터 사실 굉장히 시큰둥했다. 요즘 심즈가 뜸해져 그런 것 같기도 하고.. 원래 싱글 청년심 위주로 플레이하기 때문에 더 시큰둥.. 원래 있던 유아 컨텐츠도 잘 안하고 패스하기 일쑤인데 영아 컨텐츠라..?🤔

 

그동안의 아기들은 사실상 젖병-기저귀-사교행동 같은 기계적인 돌봄만 가능해서 참 재미없는 상호작용이었는데, 요번 업뎃으로 좀더 현실 육아에 가까워지는 것 같아서 신기할 것 같긴 했다. 또 새로운 컨텐츠 + 건축 + 아이템들은 탐나는 올확팩러니까 확장팩도 플레이해보기로..!

 

아기에서신생아로
이제 아기 -> 신생아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천기저귀수유선호도선택
천 기저귀 사용하기 / 수유 선호도 (모유 수유, 젖병 수유) 선택도 가능해졌다! 신기하군..

그동안 기계적으로 특급 아기 해결사만 사용했던 것 같은데. 조금 더 선택이 디테일해져서 신기했다.

 

청년이정표
새로운 야망 이정표 대신 청년 이정표가 생겼다.

수집욕구 자극하는 이정표. 삶의 중요한 선택과 이정표들은 심의 정체성을 결정짓는다고 한다. 다양한 순간들을 겪으며 자아 발견을 통해 성격 특성을 해제하기도 하고 변경하기도 한다는데 과연 어떻게 될지 궁금쓰..!

 

새로운어린이야망
어린이의 새로운 야망 이정표: 멀티스킬 - 파자마 파티광, 몸과 마음, 놀이 대장, 창의력 천재

어린이 나이대는 오랜 시간동안 사교, 민첩성, 사고력, 창의력 뿐이었는데, 새롭게 멀티스킬 야망 이정표가 생겼다! 파자마 파티광, 몸과 마음, 놀이 대장, 창의력 천재 ㅋㅋㅋㅋㅋ

 

추가된아이템들
새로 추가된 아이템들❤

건축+인테리어 기대되서 심즈하는 1인으로서 이번 팩도 만족쓰..💛

 

가족상봉회보상템액자
가족상봉회 뭔데..

무려 가족 상봉회 이벤트 보상템으로 콜라주 액자가 있다. 소셜 이벤트는 잘 안하는 편인데 궁금하긴 하네..

 

베이비샤워보상템요람
베이비 샤워를 해봐야 하는 이유가 생겼다..★

 

소셜이벤트가족상봉회
가족 상봉회는 그냥 가족 식사하며 사진 찍는 가족 모임 정도ㅋㅋ 상봉회라고 번역해두니 너무나 거창한 것..

 

집에서묵어가기이벤트
'집에서 묵어가기' 이벤트도 생겼다.

3박 이상 같이 여러 날 지속할 수도 있고, 생일파티나 파자마파티 같은 다른 이벤트 동안에도 진행할 수 있다. 침대는 넉넉하게 준비해두기!

 

요번 팩엔 새로운 직업이 추가된 건 없어서 직업 보상물은 없지만, 대신 새로운 소셜 이벤트가 생겼고 골드 보상템들이 있다. 새로운 식물이나 수집 컬렉션도 없지만 대신 수집해야 할(?) 엄청난 인생 이정표들이 대거 업뎃되었다.

 


 

이번에 플레이할 심은 예전에 겨울이야기 팩에서 레오의 룸메이트이자 바람 상대였던(?) 과학자 제니. 원래 스트레인지 빌 기본 심이었던 것 같은데 성형하니 꽤 예뻐서 놀란 아이다. 방치해둔 것 같아서 플레이해보기로 🎈

 

'심의 취향', '대화 주제'에 대한 호불호 성향이 추가되었다.

비관주의자를 싫어한다던가 그런 호불호 성향도 추가되었는데, 이런 데서 사교적인 화학작용이 일어나는 사회적 관계성을 결정짓게 되는 것 같다. 이거 심즈 2에선가..? 심즈 3에선가? 비슷한게 있었던 것 같은데..?

 

새로 추가된 남성 의상, 헤어

남성 의상과 헤어는... 기대하지도 않았다. 전신 의상도 한개뿐인데 뭐. 트레이닝복으로 나쁘지 않을듯. 패스-!

 

새로운 여심 헤어 (일부는 공용이라 남심에도 적용 o)

이 시크한 헤어는 굉장히 만족! 기본 템으로 잘 나온 것 같아서 자주 쓸 것 같다-! 제니는 cc템 헤어가 찰떡이긴 했지만 새 확팩 플레이하는 기념으로(?) 헤어컷-★

 

새로 추가된 여성 전신의상, 상의, 하의

음.. 요번 여성 전신 의상들은 왠지 허리 선이 펑퍼짐한 느낌이라 내 스타일은 아니었다.

 

하지만 세상 열심히 룩북 찍어주기 ㅋㅋㅋ 

cc헤어가 역시 예쁘긴 하넹..

 

개별로 된 상의 / 하의는 활용도 높은 게 많아보였다! 헤어가 보면 볼수록 마음에 든다. 시크해 시크해😉 남성에도 적용가능한 공용 헤어같지만 여성 심에 더 찰떡인 듯 싶다.

 

반응형

 

산세쿼이아마을
새로 추가된 산세쿼이아 마을부지: 앵커포인트 부두(도심), 길버트 가든즈(호수 산책로), 호프웰 힐즈(교외)로 구성되어 있다.

원래 확팩 처음 플레이할 때 새로운 집을 다운받거나 직접 만들어서 새 아이템들 배치해서 플레이하는 걸 좋아하지만, 요번엔 그럴 여유가 없어 기존 부지를 살짝 리모델링해서 플레이했다. 또 업뎃된 부지들 중 크리에이터와 협업한 것들이 있어 퀄리티가 기대되기도 하고..!

 

앵커포인트부두로블스부부의집
이 집 너무 내 스타일..

첫 후보는 앵커포인트 부두에 위치한 너무 예쁜 로블스 부부 집👀

 

안방인테리어
침대 너무 예쁨....!!!!!!!! 협탁도, 의자도..🪑

 

마음에드는거실인테리어
쇼파도.. 흔들의자까지! 조명도 러그도 너무 예쁨..

건축 + 인테리어 때문에 심즈하는 1인으로서, 인테리어 아이템들은 썸네일로 봤을 때보다 실제 배치샷들이 훨씬 훨씬 훨~씬 더 예뻤다. 완전 내 스타일..🧡

 

요번 확장팩에서 부지 세개를 창작한 크리에이터 분 인터뷰를 보니 이 집을 제일 중요하게 생각했다기에 궁금했었는데, 마을도 예쁘고 집 부지도 넘 마음에 들었다. 다만 대가족에 어울리는 것 같아 나중에 플레이해보기로..!

 

길버트가든즈의한집

이 집은 길버트 가든즈에 있던 로블스-루아노 집.

 

럭셔리블랙주방

새로 추가된 주방 후드, 가스렌지도 완전 조으다. 빈티지 스타일이라는데 미드 센츄리의 럭셔리 골드 느낌. 꽃 장식도, 책장도..! 근데 왠지 이 집 인테리어도 이 자체로 좋은 것 같고, 손댈 구석이 보이지 않아 패스하기로 했다.

 

호프웰힐즈집부지복층창문
새로 추가된 창문! 복층 창문도 예쁘게 꾸밀 수 있어 만족쓰💛

호프웰 힐즈의 루나-설리번 집. 우선 아담해보이고 리모델링이 필요해 보이는 이 집으로 낙점했다..!

 

거실인테리어

거실에 고급진 슬레이트 타일 벽지..🖤 거실 인테리어는 크게 바꾸지 않았다. 생각해보니 비포를 안찍었네..?😅

 

빈티지럭셔리주방인테리어
빈티지 스타일이지만 럭셔리한 주방 🤍🖤 냉장고, 가스렌지, 후드에 세트 바스툴까지 요번 라인 넘나 취향저격..

 

식당인테리어
아주 두꺼운 원목의 원형 식탁도 생겼당. 음 예쁜데..?

몬스테라와 산세베리아? 야자 식물으로 구성된 화분도 마음에 든다🌿 헤링본 벽지 + 타일도 매우 예쁘다+_+ 뒤에 테이블 위의 공 모양 오브제는 공 스피커다 ㅋㅋㅋ 음성 인식 되나..?

 

새로운샤워부스
헤링본 바닥 타일 넘 넘 예쁨.. 샤워부스도 개수대도 예쁨 🖤

 

예쁜책장과안방인테리어
안방인테리어

따땃한 느낌의 안방 꾸미기! 책장은 어쩐지 tv 없는 거실 서재 인테리어에 쓰일 법한데 예뻐서 크기를 줄여 안방에 두었다.

 

영아아기침대들모음
이번 업뎃의 중심은 '영아'인 만큼, 영아 관련 아이템들도 굉~장~히 많아졌다! (요건 기본템들)

기존 아이템들과 연계해서 많이 나온 것도 포인트. 여행 관련 전문 브랜드(?) 고디언 사에서 나온 여행용 아기침대라던가.. 어린이용 전문 브랜드 킨더메이드 사의 아기 침대라던가, 시크한 컨템포러리 브랜드 블랜드코 사의 업글 가능한 유아침대며, 원목 브랜드 미션 사에서 나온 기저귀 교환대까지ㅋㅋㅋ 다양하게 나와서 기존 템들과 매치하는 재미가 있을 듯.

 

여행용아기침대
무려 여행용 아기침대..!!

 

영아용아기침대유아용침대
업그레이드 가능한 아기침대ㅋㅋ 전자 모빌이라니 넘나 신박한 것..

 

신생아방

심지어 기저귀 교환대도ㅋㅋㅋ 실제 공용 화장실에서도 많이 보이던게 생겼다. 모빌은 뭔가 투박하게 생겨서 아쉬웠당.

 

잘자라우리아가

원래 신생아 두명인데, 한명은 신생아로 두고 집사방과 함께 아기방을 꾸며줬다. 킨더메이드 사의 귀여운 러그부터 ㅋㅋ 예쁜 아기 요람도 생겼고, 동물 장식 등, 라탄 기저귀 보관대며, 아기 물티슈, 신생아 선물 바구니 같은 자잘한 장식들도 많이 생겼다.

 

뭐랄까.. 대거 업뎃된 아기 관련 아이템들을 보면, 그동안 비교적 소홀했던 아기(신생아) 컨텐츠에 대한 심즈의 엄청난 디테일(혹은 광기..?)을 볼 수 있다 ㅋㅋㅋ

 

영아로성장시키기성장하자마자찡찡

다른 한명은 영아로 성장시켜주었다. 성장하자마자 찡찡대고 있는 톰 ㅋㅋ 새로 생긴 놀이매트도 어디서 많이 본듯한 현실 육아 필수템 아기 체육관 같다..?

 

심즈에서의 신생아(기존 아기), 영아, 유아, 어린이 시기를 비교하면 신생아는 출생 후 1주일~1개월까지 정도.

영아는 사물을 인식하고, 미소도 지을 줄 알고, 뒤집기하고, 옹알이도 하고, 혼자서 앉을 수 있는 시기까지 생후 한 8~9개월까지 정도인듯하다. 유아는 걸음마를 시작하고, 기저귀를 떼고, 말을 배울 수 있고,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다니는 5, 6세까지? 어린이는 초등학생 정도.

 

영아헤어유아와비교
새로 추가된 영아 헤어, 영아 심 / 유아 심 (동일 인물..)

영아 심이 유아보다 당연히 좀더 작은 것 같고.. 앉아있는 좀더 작은 유아 크기 정도? 귀염뽀짝한 영아 사과머리도 있다🎀 여자아이 머리지만 귀여우니까 공용 헤어인 것으로(?).. 여자아이 의상에 귀여운 옷이 있어서 이것도 입혀주었당. 딸 같은 아들래미..

 

그리고 눈동자 기본템을 대체해 cc템을 사용 중인데 영아 눈동자 수정이 따로 안되서^_ㅠ 기본 눈동자를 cc템으로 대체해 사용 중이라면 일단 되돌려놓는게 좋겠다.

 

뒤집기연습가능

뒤집기 연습도 시킬 수 있다..!! 어떨지 궁금했는데 너무 울어대서 못함.. 

 

수유중침을잘흘림성향

젖병 수유를 하는건 기존 아기 때랑 비슷하지만, 이제 수유를 하고 나면 영아를 안아서 등을 토닥여서 트림을 시키는 동작도 한다. 그리고 드러난 성향이 침을 잘 흘림..ㅋㅋㅋ 왜이렇게 디테일하냐고... 트림하면서 살짝 흘리는 것까지 완벽했다..

 

기상시간이싫어요성향
자다 일어나서 찡찡대더니 '기상 시간이 싫어요' 성향..

모든 영아는 서로 다르며 3가지 영아 성향 조합을 가지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드러난다고 한다.

 

낮잠자야하는영아바닥에서낮잠재우기

이번엔 너무 오랫동안 깨어 있어서 낮잠 잘 시간이라고 슬슬 짜증내기 시작 ㅋㅋㅋ 에너지 욕구는 풀이었는데 낮잠이 필요하다니 여러모로 신박하다..

 

영아이정표
영아 이정표

각 연령대에서 카테고리 별로 달성할 이정표들이 있는데, 영아 이정표는 심지어 첫 미소부터 시작해서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까지..😲😲

 

앉기이정표달성전
영아가 '앉기' 이정표에 도달해야 혼자서 앉을 수 있다.

특정 이정표에 도달해야만 가능한 상호작용들이 있다. 무슨 발달과업 같기도 하고..? 이걸 보다 보니까 한명은 얼른 어린이로 성장시켜야 할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다. 육아는 베이비시터나 집사가 있어도 힘들겠는데?😧 현실 헬육아 오픈..?

 

이정표는 말 그대로 이 심이 성장하면서 경험과 관계를 통해 달성하고 겪는 것들을 하나 하나 다 기록하는 것들이고, 얼마나 성장했는지 보여줄 뿐만 아니라, 성장하면서도 심에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주는 장기적 경험치라고 한다. 영아 시기에 첫 미소짓기, 뒤집기, 앉기 이정표를 달성하는 것은 물론 청년이 되어 직장에서 해고되거나 중년의 위기를 겪는 사건까지. 얼마나 디테일할지 기대된당..!

 

자아발견정리해고옵션

팩 설정에서 그로잉 투게더 관련 설정. 이정표에 따라 새 성격 특성을 제시받는 자아 발견의 순간이 있는데 이걸 비활성화할 수도 있고. 세상에.. 정리해고 기간도 있나보다ㅋㅋㅋㅋ 왠지 한번 겪어 보면 바로 비활성화할 것 같은데..

 

육아지옥예상
육아 난이도 헬 예상합니다..

제니 플레이는 처음하는 거라 과학자 직업군 1레벨이던데..ㅋㅋㅋㅋ 언제 승진하지? 출근은 할 수 있겠니..?😅 그냥 전업맘 해야할것 같은데..?

 

젖병치우는집사
젖병 치우는 집사..

이제 젖병 수유하면 다 먹은 젖병은 치워주어야 한다 ㅋㅋㅋ 집사 없으면 안됨...🤟 1가구 1집사 필수..🤍

 

우는영아1우는영아2

그로잉 투게더는 성장, 가족, 관계에 초점을 맞춘 확팩이라 기존 확팩 후기들과는 달리 빠르게 리뷰하기는 어려울 듯 싶다. 특히 엄청난 디테일을 보여주는 심즈의 새로 열린 영아 세계관에 적응하려면 한참 시간이 걸릴듯ㅋㅋㅋ..

 

영아 업데이트는 어차피 무료이기 때문에 굳이 그로잉 투게더를 사야하나 싶은 생각도 있었는데, 그냥 영아 컨텐츠와 원플러스 원 구성의 느낌. 전 연령층에 영향을 주는 이정표 시스템, 가족 관계성, 사교적 상성 등이 있으니까 어쩌면 그 이상일지도? 평소 싱글 청년심 플레이를 주로 하는데 신생아부터 영아 시기를 키우며 청년까지 새로운 이정표를 찍어가 보는 재미도 쏠쏠할 것 같다.

 

✅ 영아 컨텐츠를 더 잘 즐기고 싶거나, 새로운 마을/건축/인테리어 템에 관심 많은 올확팩러, 평소 대가족, 대잇기 플레이를 즐겨하는 분들께는 무조건 추천 추천 💛

 

아기띠메고신난제니
둠칫둠칫 -☆

다가오는 헬육아는 모르겠고 좋아하는 음악 나와서 아기띠 등에 메고 신난 제니 ㅋㅋㅋ 애기 표정도 넘 귀엽쟈나..👶

심즈4 dlc 확팩 리뷰 그로잉 확장팩 플레이하기

일반적인인간발달시기구분
일반적인 인간발달 시기 구분 (출처: 나무위키)

이번 업뎃으로 드디어 인간발달 시기를 완벽하게 구현해낸 심즈.. EA 역시 대다나다...!

 

 

➡ 그로잉투게더 확장팩 후기 + 플레이 일지 2

➡ 그로잉투게더 확장팩 후기 + 플레이 일지 3

➡ 그로잉투게더 확장팩 후기 + 플레이 일지 4 (new)